학술행사
학술대회

인사말

존경하는 대한골다공증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봄이 오는 것이 실감나는 3월입니다. 아직은 꽃샘 추위가 느껴지지만 이 또한 지나가서 좋은 계절이 올 거라는 믿음으로 어려운 의료계의 상황도 좋아지기를 기원해 봅니다.

이 계절에 골다공증학회 제 54회 연수강좌를 개최하게 됨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알고 계신 바와 같이 우리나라는 고령사회를 넘어 초고령사회로 진입하였고, 이에 따라 골다공증과 근감소증과 같은 질환은 환자 개개인의 고통 뿐만 아니라 삶의 질의 저하를 포함한 여러 생활의 제약과 의료비 부담, 국가적인 의료 경제학적 손실이 발생되는 질환인 바, 이에 노출되어 사는 시간 또한 더욱 길어지게 되었습니다. 이번 연수강좌에서는 골대사의 기초부터 골감소증과 근감소증의 현황과 치료 방침, 나아가 골다공증의 관리를 위한 운동과 실제 약제의 선택에 이르기까지 강의가 있을 예정입니다. 많이 사용하고 계시는 골다공증 치료 약제의 갑론을박에 대해 전문가들을 모시고 의논해보는 자리도 마련하였으며, 환자를 보시다가 봉착하는 난제들, 즉 비반응군, 골다공증 치료 중단 후의 대책, 치과 치료시의 문제, 그리고 보험 기준에 대해서까지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 또한 마련하였습니다.

이번 연수강좌가 골감소증 및 골다공증 진료에 힘쓰고 계신 여러 회원님들께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우리 학회의 지향점과 산적한 여러 문제에 대해서도 지속적인 관심과 많은 지적 또한 부탁드립니다. 모든 회원님들의 건승을 빌며, 항상 건강하시길 기원합니다.
2024년 3월
대한골다공증학회 회장 채 희 동 올림